您现在的方位: 网站 >>  >> 教程 >> 正文

延世大学韩国语教程5第44课风俗

作者:延世大学    文章来历:本站原创    更新时刻:2014-5-4

延世大学韩国语教程5第44课风俗
제 44 과 민속

1. 달라진 명절


아버지 : 여보, 오늘 TV에서 민속놀이 경연 대회 중계 방송이 있다던데, 좀 돌려 보구려.
어머니 : 잠깐만 계세요. 아, 이건가 봐요. 이건 경북 안동 지방의 차전놀이 아니에요?
아버지 : 거 참. 잘들 하는데.... 애들은 이런 것에는 아예 관심이 없는 모양이야. 뭘 하기에 방에서 꼼짝도 안 하지?
어머니 : 그런 것보다도 전자 오락이나 컴퓨터가 더 인기가 있잖아요. 세월이 그러니까 할 수 없지요.
아버지 : 이런 명절날 동네 아이들하고 어울려서 제기도 차고 연도 날리면 좋으련만.... 내가 저 애만 할 때는 명절날 구경 다니느라고 온통 정신이 없었지.
어머니 : 옛것이라고 다 재미없는 것도 아닌데 하나 둘씩 자꾸 사라져 가니 한심스럽군요.
아버지 : 우리만이라도 제대로 아이들을 가르치려면 부지런히 데리고 다니면서 보여 주고 설명도 해 줘야겠소.
어머니 : 그것 참 좋은 생각이에요. 말만 하지 말고 꼭 실천에 옮깁시다.

2. 민속촌에서

미치코 : 그네 타는 사진을 부모님이 보시면 여기가 어딘가 하고 궁금해 하시겠어요.
제임스 : 난 가는 곳마다 사진을 열심히 찍어서 부모님께 보내 드리고 있지요. 한국이란 나라에 관해서 글로 알려 드리는 것보다는 역시 사진을 찍어서 보내 드리는 것이 나을 것 같아서요.
미치코 : 이 민속촌은 서울 근처에 있어서 관광하는데 매우 편리하겠어요. 우리 저기 가서 신랑, 신부 옷도 입어 봐요.
제임스 : 그럼, 남들이 우리가 결혼한 부부인 줄 알겠네요. 오해 받아도 괜찮아요?
미치코 : 뭐, 상관없어요. 여긴 초가집이랑 기와집이랑 한데 모여 있으니까 양반 시대의 사회상을 비롯해서 생활 양식도 한눈에 볼 수 있고 또 서로 비교가 잘 되지요?
제임스 : 정말 그런 것 같아요. 집구경은 그만하고 저쪽에 사람 많은 곳으로 갑시다. 아마 농악 놀이를 하는 모양인데 우리도 한판 어울려 봅시다.
미치코 : 그런 걸 아무나 할 수 있는 줄 아세요?

3. 마음씨 착한 흥부


이교수 : 직접 관람을 해 보셨으니까 평을 좀 해 주셔야지요.
제임스 : 녹음으로 들었을 때는 꽤 알아듣는다고 생각을 했는데 실제로 보니 이해가 잘 안 되는 데가 많았어요.
이교수 : 그럴 겁니다. 우리도 대목에 따라서는 잘 못 알아들을 때가 있어요. 워낙 긴 데다가 사투리까지 섞여서요.
제임스 : 그런데 마음씨 착한 흥부는 왜 밤낮 놀부한테서 구박만 받습니까?
이교수 : 그게 바로 놀부의 심보 때문이지요. 나 먹자니 싫고 남 주자니 아까우니까 괜히 그러는 거지요. 그래서 지금도 욕심 많은 사람을 보고 놀부라고 해요.
제임스 : 사실 흥부는 생활 능력도 없는데 제비 덕에 부자가 된 거 아니에요? 요즘 현실하고는 좀 안 맞는 것 같은데요?
이교수 : 글쎄요. 옛날 얘기니까 현대의 시대 감각하고는 거리가 멀지만 그래도 교훈은 뚜렷해요. 우리 나라의 옛날 소설은 대부분 착하게 살면 복을 받고 악하면 벌을 받게 된다는 걸 가르치기 위해서 쓴 게 많답니다.
제임스 : 저는 판소리에 아주 관심이 많은데 말씀이 나온 김에 다른 작품도 좀 소개를 해 주십시오.

제 44 과 민속

4. 천하장사


할아버지 : 상철아, 씨름판에 와 보니까 어떠냐? 역시 날 따라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지?
손     자 : 텔레비전으로 보던 때와는 아주 다르게 흥분이 되는데요. 씨름은 기운만 세면 되는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군요.
할아버지 : 힘도 세야 하지만 몸이나 손, 발을 쓰는 재간이 있어야 하는 법이란다.
손     자 : 할아버지도 젊어선 누구 못지 않게 힘도 세시고 이름도 날리셨다면서요?
할아버지 : 할머니가 그러시디? 모래판에서는 어느 누구도 날 따를 사람이 없었단다. 한때는 천하장사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지.
손     자 : 할아버진 그 시절이 그리우신가 봐요. 할아버지들만 하는 씨름 대회도 있음 좋겠어요.
할아버지 : 있다손 치더라도 옛날 같은 힘이 어디서 나오겠니? 남자란 정신으로도 강해야 하지만 육체적인 힘도 길러야 한단다.
손     자 : 이래 봬도 저는 태권도 2단이라고요.

[1] [2] [3] 下一页

延世大学韩国语教程5第45课 家庭
延世大学韩国语教程5第46课
延世大学韩国语教程5第47课 韩国人的日子
延世大学韩国语教程5第48课 性情
延世大学韩国语教程5第49课

延世大学韩国语教程5第44课风俗:http://www.021lunwen.com/hy/hyjc/201405/36935.html
】【手机版】【材料下载】【站内搜索